프로그래머의 철학을 만나다. : 소프트웨어를 사랑하는 기술 유석문

프로그래머의 철학을 만나다 저자 유석문출판 로드북 출시 2014.01.22。 프로그래머의 철학을 만나다 저자 유석문출판 로드북 출시 2014.01.22。

프로그래머의 코딩을 로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일과 생활도 로직으로 구성되어 합리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이 로직일 뿐 프로그래머는 각각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람입니다, 프로그래머의 코딩을 로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일과 생활도 로직으로 구성되어 합리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이 로직일 뿐 프로그래머는 각각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람입니다,

감정과 사연을 가진 사람들이 프로그래머로 살아가는 과정에서 프로그래머의 세계는 생각보다 합리적이지도 않고 그렇다고 인간적이지도 없어요.그러나 비합리적이고 냉혹한 여건이지만 그 안에서 살아가는 법을 고대 철학자들을 통해서 배우는 이야기가 매우 흥미롭습니다.사람들이 살아갈 입장과 상황이 지속적으로 변화해도 사람이 사람에 사는 세상의 변함 없는 점을 고대 철학자들을 통해서 배우고 가며 현실 프로그래머로 생존하는 청도 랴크소가 새로 탄생한 것이지만,입니다.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우리의 인생은 프로그래머에 못지않게 늘 새로운 것을 업데이트하고 우리가 지금까지 가진 것을 쓸모 있는 형태로 바꾸고 지속적으로 살아야죠.그 과정에서 탈탈 털렸다 우리의 정신과 딱한 처지는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죠.저자도 이 책을 통해서 서현 실전에 충실하고 모르는 미래를 극대화하는 지혜 깊은 카르페 디엠을 통해서 카송비 높은 프로그래머 같센 사는 것을 알리고 있죠.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우리의 업무 속에서 우리가 취할 철학을 가르치고 있고 버린 것의 프로그래머라면 더더욱 남의 일 같지 않는 상황이라고 생각하기에 모든 직업군에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감정과 사연을 가진 사람들이 프로그래머로 살아가는 과정에서 프로그래머의 세계는 생각보다 합리적이지도 않고 그렇다고 인간적이지도 없어요.그러나 비합리적이고 냉혹한 여건이지만 그 안에서 살아가는 법을 고대 철학자들을 통해서 배우는 이야기가 매우 흥미롭습니다.사람들이 살아갈 입장과 상황이 지속적으로 변화해도 사람이 사람에 사는 세상의 변함 없는 점을 고대 철학자들을 통해서 배우고 가며 현실 프로그래머로 생존하는 청도 랴크소가 새로 탄생한 것이지만,입니다.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우리의 인생은 프로그래머에 못지않게 늘 새로운 것을 업데이트하고 우리가 지금까지 가진 것을 쓸모 있는 형태로 바꾸고 지속적으로 살아야죠.그 과정에서 탈탈 털렸다 우리의 정신과 딱한 처지는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죠.저자도 이 책을 통해서 서현 실전에 충실하고 모르는 미래를 극대화하는 지혜 깊은 카르페 디엠을 통해서 카송비 높은 프로그래머 같센 사는 것을 알리고 있죠.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우리의 업무 속에서 우리가 취할 철학을 가르치고 있고 버린 것의 프로그래머라면 더더욱 남의 일 같지 않는 상황이라고 생각하기에 모든 직업군에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개인이 외부에 어떻게 보이느냐보다 중요한 것은 나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있느냐다.”모두들의 질타는 그것이 과녁에 적중하는 만큼 피해를 줄 수 있다.자신이 어떤 질책을 받는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자신 있게 그런 질책을 경멸할 수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한다.”과 쇼펭하우오는 말한다. 좋은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고 외부에서 인정 받고 싶다면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영역에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한 노력을 자신의 내면을 관리하기로 해야 한다.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 곳에 집중해야 한다.논리적으로 외부 요인이 잘못된 경우에도 먼저 살펴야 할 대상은 자신의 내면이다.자신의 내면을 외부의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손상된 상태라면 외부의 문제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때까지 버틸 수 없다.결국 자신이 염원한 문제의 원인은 그대로 상처 난 내면의 소멸을 지켜볼 수밖에 없다.불합리성을 모르는 척하면서 피하자는 뜻이 절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오히려 불합리성을 고치기 위해서는 내면의 합리성을 공고히 하는 것이 필수 조건이며, 가능한 자원이 두가지를 모두 다룰 수 없다면 훨씬 더 효과적인 자신의 내면에 투자하고 성장시켜야 한다.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한 이상 계약, 권한, 역할에 따른 불평등한 관계를 피할 수 없다.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가 동등한 상태에서 협업하겠다고 선언한 경우도 마찬가지다.소프트웨어 개발의 주인으로 사는 법은 내면의 주인으로 사는 것이며 자유와 행복에 이르는 인생의 기술로 에픽테투스가 주장하고 현대까지 검증된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어떤 경우에도 자신의 내면을 외부에 지배되어서는 안 된다.P43개인이 외부에 어떻게 보이느냐보다 중요한 것은 나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있느냐다.”모두들의 질타는 그것이 과녁에 적중하는 만큼 피해를 줄 수 있다.자신이 어떤 질책을 받는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자신 있게 그런 질책을 경멸할 수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한다.”과 쇼펭하우오는 말한다. 좋은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고 외부에서 인정 받고 싶다면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영역에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한 노력을 자신의 내면을 관리하기로 해야 한다.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 곳에 집중해야 한다.논리적으로 외부 요인이 잘못된 경우에도 먼저 살펴야 할 대상은 자신의 내면이다.자신의 내면을 외부의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손상된 상태라면 외부의 문제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때까지 버틸 수 없다.결국 자신이 염원한 문제의 원인은 그대로 상처 난 내면의 소멸을 지켜볼 수밖에 없다.불합리성을 모르는 척하면서 피하자는 뜻이 절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오히려 불합리성을 고치기 위해서는 내면의 합리성을 공고히 하는 것이 필수 조건이며, 가능한 자원이 두가지를 모두 다룰 수 없다면 훨씬 더 효과적인 자신의 내면에 투자하고 성장시켜야 한다.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한 이상 계약, 권한, 역할에 따른 불평등한 관계를 피할 수 없다.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가 동등한 상태에서 협업하겠다고 선언한 경우도 마찬가지다.소프트웨어 개발의 주인으로 사는 법은 내면의 주인으로 사는 것이며 자유와 행복에 이르는 인생의 기술로 에픽테투스가 주장하고 현대까지 검증된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어떤 경우에도 자신의 내면을 외부에 지배되어서는 안 된다. P43

미래는 인간에게 두려움과 즐거움이라는 양면성을 준다. 어떤 사람에게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현실의 시간을 제대로 소비하지 못하고, 어떤 사람은 현실의 어려움에서 도피하려고 미래에 집착하게 된다. 미래는 인간에게 두려움과 즐거움이라는 양면성을 준다. 어떤 사람에게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현실의 시간을 제대로 소비하지 못하고, 어떤 사람은 현실의 어려움에서 도피하려고 미래에 집착하게 된다.

개발자에게 있어서의 고결함이란, 누구에게 봐도 부끄럽지 않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닐까? 개발자에게 있어서의 고결함이란, 누구에게 봐도 부끄럽지 않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닐까?

아이가 사회에 나올 때 프로그래머가 될지 안 될지 꼭 한 번 읽어주고 싶습니다. 우리 환경에는 무엇이 난무하고 있고, 나는 무엇을 해야 할지 나침반이 되어 줄 것 같습니다. 아이가 사회에 나올 때 프로그래머가 될지 안 될지 꼭 한 번 읽어주고 싶습니다. 우리 환경에는 무엇이 난무하고 있고, 나는 무엇을 해야 할지 나침반이 되어 줄 것 같습니다.

결국 우리가 사는 세상은 훌륭하지도 않고 합리적이지도 않지만, 절반 정도는 우리에게 달려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그 우리에게 달려있다고 생각하면서 시작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사람의 삶은 모두 그래요. 결국 우리가 사는 세상은 훌륭하지도 않고 합리적이지도 않지만, 절반 정도는 우리에게 달려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그 우리에게 달려있다고 생각하면서 시작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사람의 삶은 모두 그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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