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한 러시아군 드론 속에 들어 있던 캐논 EOS 750D 카메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평화협상도 중단된 것 같고요. 그래도 빨리 종식되어야 해요. 그래야 민간인과 군인이 적어지니까요. 그런데 러시아가 흑해함대의 기함으로 알려진 모스크바호가 침몰하여 작전 미숙으로 많은 러시아 군인들이 사망했습니다. 그럼에도 우크라이나가 러시아군을 몰아내지 못하는 이유는 러시아는 세계적인 군사대국이기 때문입니다. 글로벌파워닷컴(https://www.globalfirepower.com/countries-listing.php

2022년 군사력 랭킹 이용 가능한 현역 군인의 총수를 국가별 최고에서 최저로 평가한다.www.globalfirepower.com

에 따르면 러시아는 군사력 순위에서 2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1위는 천조국 미국입니다. 이 군사력 순위는 탱크, 전투기, 함선, 잠수함만 많다고 높은 것이 아니라 그 나라의 경제력과 인구 등도 고려했습니다. 보니까 한국이 무려 6위예요. 그런데 이 순위가 좀 무의미한 게 탱크 한 대 없어도 핵미사일 10개 정도 있으면 이길 수 없어요. 질 것 같으면 네가 죽고 내가 죽자 이런 식으로 핵을 날리면 리셋이 되는 거예요. 그래서 한국은 프랑스보다 순위가 높지만 프랑스가 현실적으로는 더 우위에 있고 북한이 우위에 있습니다. 다만 이 순위는 재래식 무기로만 평가한 목록입니다.

반면 우크라이나는 22위로 대만 이하입니다. 대만은 67년 만에 징병제도 폐지한 나라입니다만, 그래도 중국에 대응하기 위해서 꾸준히 무기는 사고 있군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물량에서 이기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작전 효율과 전투력을 보면 우크라이나 쪽이 좋습니다. 특히 미디어 전쟁에서는 선승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우크라이나는 드론에서 정찰하는 드론에 허탕친 대전차 수류탄을 달고 수직 낙하로 밤 러시아의 탱크를 두드린다고 합니다. 이 과정을 영상으로 찍어 매일같이 유튜브에 올리고 있군요. 그래서 유튜브만 보면 우크라이나가 이길 정도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다릅니다. 드론이 전쟁의 양상을 바꾸고 있다는 정도로 우크라이나는 드론 전문 부대도 있어 민간인이 사용하는 DJI드론과 각종 드론에서 전황을 녹화하는 정찰하고 있습니다. 가장 신기했던 것은 소형 박격포를 갖고 있던 부대가 박격포를 쏘자 그 탄착 지점을 드론에서 확인하는 수정하고 쏩니다. 훌륭합니다. 박격포의 탄착 지점을 실시간으로 보고 수정하고 쏘면 나 단지 폭탄이 스마트 폭탄으로 바뀌었습니다 에서는 러시아에는 드론이 아닌가? 있네요.

최근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이 드론은 러시아군이 정찰용으로 사용하는 드론입니다. 그런데 드론이 많이 허술해요.

박근혜 정부 당시 큰 화제가 됐던 북한 드론과 비슷합니다. 이 드론 안에서 카메라가 나왔는데 캐논 카메라였대요. 정찰용 드론이라면 특수 카메라를 켜야 합니다. 그런데 일반인이 사용하는 캐논 카메라입니까?

그리고 이 러시아 정찰 드론에서도 캐논 카메라가 나왔습니다. 대단하네요 대박. 캐논 카메라를 군용으로 쓰려고 했군요. 뭐 대학 동아리 수준의 군대 같네요. 정찰기 이름도 있지만 러시아 무인항공기 Orlan-10입니다.

뭐 가성비는 좋네요. 마운트를 위해 스판디 위에 벨크로 감쌌네요.캐논 마크가 선명하네요.캐논 카메라는 캐논 EOS 750D로 2015년에 발매한 낡은 DSLR입니다. 그런데 군용의 특성상, 장시간 사용하느라 상당히 전에 만든 것을 지금 사용하는 것 같네요. 이 카메라 AF이 늦어서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공에서 떠서 팬 포커스에서 촬영하므로 AF는 괜찮아요. 그러나 해상도가 2400만대의 화소 수인데 이를 쓰시네요. 캐논 EOS 750D는 중고로, 현재 300~400달러에서 약 40만원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현재 Orlan-10의 가격은 1대당 8만 7천에서 12만달러 정도입니다. 저가 보급형 DSLR을 장착했지만, 가격은 어떻게 최고 1만 억 5천까지네요. 캐논이 러시아를 구하려다 볼 수도 있지만 캐논은 2022년 3월 현재 러시아에 카메라 판매를 하지 않아요. 이 밖에도 기체 및 엔진은 러시아제에서 전자 부품은 대만제입니다. 러시아군은 이 Orlan-10을 이용해서 정찰을 한 뒤 포격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우크라이나와 비슷하군요.전체적으로 만드는 방법이 조악합니다. 상부 연료 탱크용 뚜껑을 열면 페트병 같은 것이 보이네요. 연료 탱크 및 기타 부품도 덕트 테이프로 고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드론이 1억 가까이 하다니 놀랍네요. https://youtu.be/EIkoR4OtOEs전체적으로 만드는 방법이 조악합니다. 상부 연료 탱크용 뚜껑을 열면 페트병 같은 것이 보이네요. 연료 탱크 및 기타 부품도 덕트 테이프로 고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드론이 1억 가까이 하다니 놀랍네요. https://youtu.be/EIkoR4OtOE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