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그 위치에 따라 다시 세분화될 수 있습니다. 또 남성과 여성도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는데 오늘은 여성의 왼쪽 윗배에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의 왼쪽 윗배 통증 원인
여성의 왼쪽 윗배 통증 원인
왼쪽 윗배에는 중요한 장기들이 모여 있는 곳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원인으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고 문제가 된다고 생각되면 병원에서 반드시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라며 해당 글은 단순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1. 궤양성 대장염 궤양이란 염증이나 괴사로 점막의 일부가 사라지거나 함몰한 상태입니다.최근 나쁜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분이 증가, 궤양성 대장염을 호소하는 분이 많아진다고 합니다.발생한 위치에 의해서 통증의 위치가 바뀌는데, 횡행 결장과 하행 결장 사이에 궤양이 발생한 경우 왼쪽 배에서 통증을 느끼는 것이 있고 심한 경우에는 공복시에도 간헐적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2. 크론 병 쿠론 병은 원래 희귀 병이었지만 이 10년 동안 서구화된 식습관의 정착으로 급증하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크론 병은 식도에서 항문까지 소화기 전반에 나타나는 염증성 장 질환으로 소화기의 어디서나 염증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통증과 소화 불량을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가장 주요 원인은 식습관의 문제이며 최근에는 유전적 원인도 있다고 보고 있어 급증하는 환자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래요.
3. 자궁 근종 자궁의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 종양으로 발생 위치에 의해서 상복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대개 증상이 없는데, 크기가 커지거나 성교시 통증을 느끼면서 발견하곤 합니다.주로 골반에서 통증을 느끼는 일이 많은데, 하복부와 카미 복부에서 충분히 통증이 나오는 일이 있습니다.생리통의 증가, 성교시 통증, 빈뇨, 골반 통증 등이 동반 상복의 진통이라면 생식기에 관한 문제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 있습니다.4. 난소 종양 난소에 악성 종양이나 양성 종양이 생길 경우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만, 어느 정도 크기가 커지면 하복부, 상복부 불쾌감이 발생하게 됩니다.또 소화 불량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초기 발견이 어려운 일도 있습니다.소화 불량과 동시에 체중이 급격히 줄어들거나 늘어날 경우 복부 불쾌감이 심하거나 통증이 발생한 경우에도 반드시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5. 임신 초기에는 하복부가 보통 아프지만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의 분비도 많아지고, 몸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므로 소화 불량이 일어나기 쉽게 상 복부가 아픈 일이 있습니다.아 명치가 땅겨게 아프거나 쑤시듯이 아프거나 하는 일도 있지만 이는 자궁이 커지면서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그러나 위 복부가 지속적으로 아픈 통증이 심하다고 유산의 위험도 있으므로, 산부인과에서 해당 검사를 받고 보는 것도 추천입니다.6. 협심증의 심장과 연결된 관상 동맥이 좁아지면서 발생하는 협심증은 심장이 아니라 상복부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증상의 초기에는 상복이 답답하고 소화가 나쁜 느낌에 쪼다 같은 통증을 느끼는 것이 있습니다.밥을 먹고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을 받은 경우 단순 소화의 문제가 아니라, 협심증 초기 증상일지도 모릅니다.평소, 고지혈증, 고혈압, 비만 등 위험 요소가 있는 사람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7. 췌장염 췌장염은 인슐린을 분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내장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췌장암은 보통 발견이 늦어져서 치료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췌장염이 발생한 경우는 비교적 통증이 있기 쉬우며, 왼쪽 윗배에서 그 증상이 나타납니다. 평소에 당뇨가 있거나 단 것, 자극적인 것을 잘 먹으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배가 아프면 보통 소화기의 문제로 생각하기 쉽지만 심장, 생식기 등의 문제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되고 관련 증상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